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탱고 음악에서 정말 중요한 음악가이자, 그의 음악 스타일을 당시에도, 지금까지도 모두가 사랑하는 탱고 음악 연주자이자 작곡가 ‘후안 다리엔소 (Juan D’Arienzo Amendola, 1900-1976)’는 ‘리듬의 왕 (El Rey del Compas)’이란 별명으로도 불렸던 탱고 음악계의 슈퍼스타였습니다.
이탈리아 이민자의 아들이었던 다리엔소는 8세에 바이올린을 배우기 시작하였으며, 4년 후인 12세의 나이에 바이올린 전공으로 부에노스 아이레스의 ‘마스카니 콘서바토리 (Konservatorium Mascagni in Buenos Aires)’에 입학하여 수학하였습니다.
콘서바토리를 졸업하고 난 후 다리엔소는 위대한 탱고 피아니스트이자 밴드 리더였던 ‘앙헬 다고스티노 (Angel D’Agostino)’와 함께 트리오로 활동하였습니다. 그 후 다양한 앙상블이나 오케스트라, 재즈 밴드 등에서 일하던 다리엔소는 1926년, 자신의 탱고 오케스트라 ‘후안 다리엔소와 그의 오케스트라 티피카 (Juan D’Arienzo y su Orquesta Tipica)’를 만들어 활동하기 시작하였습니다. 1935년, ‘피아노의 마술사 (Manos brujas)’라는 별명으로 불리는 ‘로돌포 비아지 (Rodolfo Biagi)’가 피아니스트로 들어오며 다리엔소의 오케스트라는 눈부신 발전을 거듭하여 최고의 악단이란 명성을 얻게 되었습니다. 이 때 다리엔소 특유의 리듬감이 탁월한 편곡은 그에게 ‘리듬의 왕’이라는 별명을 선사하게 되었습니다.
비아지가 독립하고 난 후에도 고전적인 탱고 음악들을 다리엔소만의 특징적인 음악으로 편곡하여 큰 사랑을 얻었던 그는 1960년 탱고의 변천을 따라 새로운 변화를 추구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다리엔소라 하면 강한 스타카토와 레가토의 극명한 대비가 매우 특징적이고 그 리듬도 매우 강렬한 음악이 특징입니다.
독특한 지휘법으로도 유명한 다리엔소는 ‘비노 트리스테 (Vino Triste)’와 ‘파시엔시아 (Paciencia)’와 같은 곡을 직접 작곡하였는데, 특히 파시엔시아는 지금까지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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