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쏘냥의 클래식 칼럼/브런치 클래식 매거진

브런치 칼럼 #13. 영화 디즈니 "판타지아 (Fantasia)" 시리즈 04장, 스트라빈스키의 봄의 제전

by zoiworld 2017. 3.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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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런치 주소는 https://brunch.co.kr/@zoiworld/18 입니다~

 

 

 

안녕하세요

.

매달

2, 4

번째 주에

영화 속 잊혀지지 않는 클래식 명곡

칼럼으로 찾아오는 바이올리니스트 겸 비올리스트 쏘냥

(

박소현

)

입니다

.

 

 

 

긴 한파의 겨울을 지나 새싹이 다시 피어나고 동면을 취하던 동물들이 잠에서 깨는 봄

,

새로운 탄생과 생명을 상징하는 계절인 봄

,

비발디의 사계 중

,

베토벤의 봄의 소나타 등에서도 느낄 수 있듯 많은 봄이란 제목을 가진 클래식 작품들은 밝고 희망찬 음악으로 표현되고 있습니다

.

 

 

 

오늘 다뤄볼

판타지아

(Fantasia)

시리즈의 네번째 작품은 기존의 모든

에 대한 고정관념이나 이미지를 파괴시킨

,

당시 모두에게 충격을 안겨줄 정도로 파격적으로 봄의 의미를 재해석한

스트라빈스키

의 발레

봄의 제전

(The Rite of Spring)

입니다

.

 

 

 

 

 

이 작품 역시 곡이 시작하기 전

딤스 테일러

(Deems Taylor, 1885~1966)

가 곡과 영상에 대한 작품 설명을 하는데요

.

이 해설에서 딤스 테일러는 스트라빈스키가 자신이 쓴 발레

봄의 제전

의 작곡 의도가

원시적인 생활을 표현하기 위해서

라고 하였다는 것을 밝히고 있으며

,

발레

봄의 제전

에서 보여지는 원시 부족의 춤 대신 지구가 우주 속에서 창조되어 공룡 등의 선사 시대의

생명의 탄생 역사

로 재해석한 연출가

빌 로버츠

(Bill Roberts, 1899~1974)

의 작품 의도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

 

 

 

 

 

러시아 출신의 미국 작곡가인

스트라빈스키

(Igor Fyodorovich Stravinsky, 1882~1971)

는 후기 낭만 주의 시기에 태어나 원시주의

,

민족주의

,

인상주의

,

신고전주의

,

재즈

, 12

음계

,

현대음악에 이르기까지

89

세의 음악가로서는 굉장히 장수한 음악가답게 방대한 스타일과 수의 작품을 남겼습니다

.

 

 

 

그렇기에 스트라빈스키의 작품은 큰 스타일의 차이에 따라 세 시기로 나눠서 해석을 하고 있는데

,

초기의 원시주의와 민족주의

,

중기의 신고전주의와 재즈의 수용

,

후기의

12

음기법과 현대음악으로 나누는 것이 바로 그것입니다

.

그 중 스트라빈스키의

3

대 발레 음악으로 꼽히는 불새

,

페트루슈카

,

봄의 제전이 바로 초기의 스트라빈스키의 음악 스타일인

원시주의

,

민족주의

를 대표하는 작품입니다

.

 

 

 

스트라빈스키는

1910

년 불새

, 1911

년 페트루슈카

,

그리고

1913

년 이 봄의 제전을 순서대로 작곡하여 발표했는데요

.

 

 

 

스트라빈스키가 세계적인 명성을 갖게 만들어준 출세작인

불새

(Firebird),

그리고 러시아의 민족주의를 대표하는

림스키 코르사코프

(Nikolay Andreyevich Rimsky Korsakov, 1844~1908),

무소르그스키

(Modest Petrovich Musorgsky, 1839~1881),

발라키레프

(Milli Alekseevich Balakirev, 1837~1910),

보로딘

(Aleksandr Porfiryevich Borodin, 1833~1887)

등의 러시아

5

인조의 영향을 받아 만든 제목 또한 러시아 전통 인형 중 남자 인형의 이름을 뜻하는

페트로슈카

(Petrouchka)

의 성공과 달리 극단적인 원시주의와 불협화음으로 가득찬

봄의 제전

은 초연 당시 그 음악적인 과격하기까지 한 충격적인 새로운 시도 뿐만 아니라 당시 발레에 대한 인식조차 뒤집어 엎어버린 천재 무용수이자 안무가

바슬라프 니진스키

(Vaslav Nijinsky, 1889~1950)

의 안무 때문에 그야말로 충격에 휩싸여버리고 그 문화적 충격에 관객들은 둘로 나뉘어버려 야유와 함성

,

그리고 찬사를 보내는 아수라장이 되어버렸다고 합니다

.

 

 

 

스트라빈스키 자신은 초연에서 니진스키의 안무가 자신의 의도와 달리 상업적이고 자신의 음악적 의도를 제대로 표현하지 못한 니진스키에게 실망해서 그 후에는 발레 없이 음악만으로만 무대에 올리며 자신의 음악만으로 사람들의 호응을 얻게 되었고

1921

년에서야

레오니드 마신

(Leonid Fuodorovich Myasin, 1896~1979)

의 새로운 안무와 함께 발레를 무대에 올렸습니다

.

 

 

 

스트라빈스키는

봄의 제전

을 자신의 자서전에서

추상적인 바버리즘

이라 표현하고 있습니다

.

 

바버리즘

(Barbarism)

은 야만

,

미개하다란 뜻으로 고전적인 표현을 따르지 않는 야만적이고 불순한 말이나 문학을 뜻하고 있습니다

.

원시주의와 일맥 상통하는 이

추상적인 바버리즘

은 형태나 형식 등의 구체성이 없는 가장 근본적이고도 원초적인 태초의 생명을 표현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

 

 

 

참으로 작곡가의 의도 조차 이해하기 어려운 이 작품은 한마디로

원시 부족민들이 봄의 신에게 처녀를 제물로 바치는 의식

이라 할 수 있으며

1

8

, 2

6

곡으로 이뤄져 있습니다

.

 

 

 

1

부는

대지에의 경배

(LAdoration de la terre)

라는 부제를 가지고 있으며

서주

(Intrioduction),

봄의 피어남

(Les Augures printaniers),

젊은 남녀들의 춤

(Danses des adolescentes),

유괴의 유희

(Jeu du rapt),

봄의 론도

(Rondes printanieres),

적대 관계에 있는 부족들의 유희

(Jeux des cites rivales),

현자의 행차

(Cortege du Sage),

현자

(Le Sage),

대지의 춤

(Danse de la terre)

로 이뤄져 있습니다

.

 

 

 

목관 악기의 저음 파트를 담당하는 바순의 멜로디로 시작하는

1

부는 주술적이고도 신비로운 분위기와 팀파니

,

금관 악기 등의 긴장감과 역동적인 부족의 의식을 표현하는 음의 진행과 현악기와 관악기들의 혼란스러우면서도 교묘하게 어우러지는 음을 통해 적대 관계에 있는 두 부족들의 경쟁 구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

또한

1

부의 마지막은 기괴한 분위기로 현자들의 모습을 보여준 뒤 대지의 의식을 격렬하게 표현해주고 있습니다

.

 

 

 

서주

(Introduction),

젊은이들의 신비로운 모임

(Cercies mysterieux des adolescents),

선택된 처녀에 대한 찬미

(Glorification de LElue),

조상의 초혼

(Evocation des ancetres),

조상의 의식

(Action rituelle des ancetres),

희생의 춤

-

선택된 처녀

(Danse sacrale-LElue)

로 이뤄진

2

부는

제물

(Le Sacrifice)

라는 부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

 

 

 

2

부는 본격적으로 봄의 신에게 봄을 가져다 준 것에 대한 감사의 의미로 선택된 처녀를 제물로 바치는 의식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 1

부와 달리 밤을 묘사하는

2

부의 서곡을 지나 젊은이들이 모여 제사에 바쳐질 처녀를 고르고 그 희생이 될 여성을 찬미하는 격렬한 춤을 추는 가운데 광적인 분위기의 제사가 진행되는 가운데 선택된 처녀는 희생되고 곡의 제일 처음에 나왔던 주제의 멜로디와 함께 여성은 신에게 바쳐집니다

.

 

 

 

 

 

디즈니의

판타지아

1940

4

번째 작품인

봄의 제전

도 역시

1

부와

2

부가 크게 나눠져있습니다

.

 

 

 

스트라빈스키의

1

부가 의식을 행하기 전의 낮을 표현하고 있었다면

,

판타지아의 영상 속에서는 우주 속 무에서 지구가 탄생하고 화산 활동

,

비 등으로 대지와 바다가 탄생하여 생명이 살 수 있는 환경까지가 만들어지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

 

 

 

본격적인 제물 의식을 보여주는

2

부를 디즈니의 판타지아는 미생물에서 시작해 생물이 진화하여 공룡으로 발전한 선사시대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

긴장감을 주는 부분에서는 공룡들의 싸움이나 죽음으로 표현하고 있으며

,

마지막은 기후 변화로 공룡들이 모두 멸종하고 다시 자연이 새로운 시대를 위해 모든 것을 무로 돌려놓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

 

 

 

특히 봄의 제전 도입부의 주제가 태양의 모습에 포커스를 주고 사라지는 것은

밤의 제사

로 묘사하여

2

부를 어둠 속으로 사라지게 만드는 스트라빈스키와 마신과는 또 다른 해석을 하고 있어 색다르게 느껴지고 있습니다

.

 

 

 

스트라빈스키의 야만적인 원시 부족의 의식을 넘어 지구의 발생과 공룡과 선사시대의 탄생과 죽음과 또다른 시작을 예감하는 판타지아 영상은

을 새롭게 해석하고

,

또 그 해석을 조금더 나아간 모습으로 재해석해 보여주며 신선한 충격과 작곡가의 의도를 다른 방식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이끌어 주고 있습니다

.

 

 

 

 

 

 

 

판타지아 속 봄의 제전이 끝나고 나면 연주자들은 모두 일어나 무대 밖으로 퇴장합니다

.

판타지아의

1

부가 끝이 나는 것이죠

.

다음 시간에는 판타지아

1940

2

부이자

5

번째 작품인 베토벤의 전원으로 찾아뵙겠습니다

.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