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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
매달
2, 4
번째 주에
“
영화 속 잊혀지지 않는 클래식 명곡
”
칼럼으로 찾아오는 바이올리니스트 겸 비올리스트 쏘냥
(
박소현
)
입니다
.
긴 한파의 겨울을 지나 새싹이 다시 피어나고 동면을 취하던 동물들이 잠에서 깨는 봄
,
새로운 탄생과 생명을 상징하는 계절인 봄
,
비발디의 사계 중
“
봄
”,
베토벤의 봄의 소나타 등에서도 느낄 수 있듯 많은 봄이란 제목을 가진 클래식 작품들은 밝고 희망찬 음악으로 표현되고 있습니다
.
오늘 다뤄볼
“
판타지아
(Fantasia)”
시리즈의 네번째 작품은 기존의 모든
“
봄
”
에 대한 고정관념이나 이미지를 파괴시킨
,
당시 모두에게 충격을 안겨줄 정도로 파격적으로 봄의 의미를 재해석한
“
스트라빈스키
”
의 발레
“
봄의 제전
(The Rite of Spring)”
입니다
.
이 작품 역시 곡이 시작하기 전
“
딤스 테일러
(Deems Taylor, 1885~1966)”
가 곡과 영상에 대한 작품 설명을 하는데요
.
이 해설에서 딤스 테일러는 스트라빈스키가 자신이 쓴 발레
“
봄의 제전
”
의 작곡 의도가
“
원시적인 생활을 표현하기 위해서
”
라고 하였다는 것을 밝히고 있으며
,
발레
“
봄의 제전
”
에서 보여지는 원시 부족의 춤 대신 지구가 우주 속에서 창조되어 공룡 등의 선사 시대의
“
생명의 탄생 역사
”
로 재해석한 연출가
“
빌 로버츠
(Bill Roberts, 1899~1974)”
의 작품 의도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
러시아 출신의 미국 작곡가인
“
스트라빈스키
(Igor Fyodorovich Stravinsky, 1882~1971)”
는 후기 낭만 주의 시기에 태어나 원시주의
,
민족주의
,
인상주의
,
신고전주의
,
재즈
, 12
음계
,
현대음악에 이르기까지
89
세의 음악가로서는 굉장히 장수한 음악가답게 방대한 스타일과 수의 작품을 남겼습니다
.
그렇기에 스트라빈스키의 작품은 큰 스타일의 차이에 따라 세 시기로 나눠서 해석을 하고 있는데
,
초기의 원시주의와 민족주의
,
중기의 신고전주의와 재즈의 수용
,
후기의
12
음기법과 현대음악으로 나누는 것이 바로 그것입니다
.
그 중 스트라빈스키의
3
대 발레 음악으로 꼽히는 불새
,
페트루슈카
,
봄의 제전이 바로 초기의 스트라빈스키의 음악 스타일인
“
원시주의
”, “
민족주의
”
를 대표하는 작품입니다
.
스트라빈스키는
1910
년 불새
, 1911
년 페트루슈카
,
그리고
1913
년 이 봄의 제전을 순서대로 작곡하여 발표했는데요
.
스트라빈스키가 세계적인 명성을 갖게 만들어준 출세작인
“
불새
(Firebird)”,
그리고 러시아의 민족주의를 대표하는
“
림스키 코르사코프
(Nikolay Andreyevich Rimsky Korsakov, 1844~1908)“, “
무소르그스키
(Modest Petrovich Musorgsky, 1839~1881)”, “
발라키레프
(Milli Alekseevich Balakirev, 1837~1910)”, “
보로딘
(Aleksandr Porfiryevich Borodin, 1833~1887)”
등의 러시아
5
인조의 영향을 받아 만든 제목 또한 러시아 전통 인형 중 남자 인형의 이름을 뜻하는
“
페트로슈카
(Petrouchka)”
의 성공과 달리 극단적인 원시주의와 불협화음으로 가득찬
“
봄의 제전
”
은 초연 당시 그 음악적인 과격하기까지 한 충격적인 새로운 시도 뿐만 아니라 당시 발레에 대한 인식조차 뒤집어 엎어버린 천재 무용수이자 안무가
“
바슬라프 니진스키
(Vaslav Nijinsky, 1889~1950)”
의 안무 때문에 그야말로 충격에 휩싸여버리고 그 문화적 충격에 관객들은 둘로 나뉘어버려 야유와 함성
,
그리고 찬사를 보내는 아수라장이 되어버렸다고 합니다
.
스트라빈스키 자신은 초연에서 니진스키의 안무가 자신의 의도와 달리 상업적이고 자신의 음악적 의도를 제대로 표현하지 못한 니진스키에게 실망해서 그 후에는 발레 없이 음악만으로만 무대에 올리며 자신의 음악만으로 사람들의 호응을 얻게 되었고
1921
년에서야
“
레오니드 마신
(Leonid Fuodorovich Myasin, 1896~1979)”
의 새로운 안무와 함께 발레를 무대에 올렸습니다
.
스트라빈스키는
“
봄의 제전
”
을 자신의 자서전에서
“
추상적인 바버리즘
”
이라 표현하고 있습니다
.
“
바버리즘
(Barbarism)”
은 야만
,
미개하다란 뜻으로 고전적인 표현을 따르지 않는 야만적이고 불순한 말이나 문학을 뜻하고 있습니다
.
원시주의와 일맥 상통하는 이
“
추상적인 바버리즘
”
은 형태나 형식 등의 구체성이 없는 가장 근본적이고도 원초적인 태초의 생명을 표현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
참으로 작곡가의 의도 조차 이해하기 어려운 이 작품은 한마디로
“
원시 부족민들이 봄의 신에게 처녀를 제물로 바치는 의식
”
이라 할 수 있으며
1
부
8
곡
, 2
부
6
곡으로 이뤄져 있습니다
.
1
부는
“
대지에의 경배
(L’Adoration de la terre)”
라는 부제를 가지고 있으며
“
서주
(Intrioduction)”, “
봄의 피어남
(Les Augures printaniers)”, “
젊은 남녀들의 춤
(Danses des adolescentes)”, “
유괴의 유희
(Jeu du rapt)”, “
봄의 론도
(Rondes printanieres)”, “
적대 관계에 있는 부족들의 유희
(Jeux des cites rivales)”, “
현자의 행차
(Cortege du Sage)”, “
현자
(Le Sage)”, “
대지의 춤
(Danse de la terre)”
로 이뤄져 있습니다
.
목관 악기의 저음 파트를 담당하는 바순의 멜로디로 시작하는
1
부는 주술적이고도 신비로운 분위기와 팀파니
,
금관 악기 등의 긴장감과 역동적인 부족의 의식을 표현하는 음의 진행과 현악기와 관악기들의 혼란스러우면서도 교묘하게 어우러지는 음을 통해 적대 관계에 있는 두 부족들의 경쟁 구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
또한
1
부의 마지막은 기괴한 분위기로 현자들의 모습을 보여준 뒤 대지의 의식을 격렬하게 표현해주고 있습니다
.
“
서주
(Introduction)”, “
젊은이들의 신비로운 모임
(Cercies mysterieux des adolescents)”, “
선택된 처녀에 대한 찬미
(Glorification de L’Elue)”, “
조상의 초혼
(Evocation des ancetres)”, “
조상의 의식
(Action rituelle des ancetres), “
희생의 춤
-
선택된 처녀
(Danse sacrale-L’Elue)”
로 이뤄진
2
부는
“
제물
(Le Sacrifice)”
라는 부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
2
부는 본격적으로 봄의 신에게 봄을 가져다 준 것에 대한 감사의 의미로 선택된 처녀를 제물로 바치는 의식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 1
부와 달리 밤을 묘사하는
2
부의 서곡을 지나 젊은이들이 모여 제사에 바쳐질 처녀를 고르고 그 희생이 될 여성을 찬미하는 격렬한 춤을 추는 가운데 광적인 분위기의 제사가 진행되는 가운데 선택된 처녀는 희생되고 곡의 제일 처음에 나왔던 주제의 멜로디와 함께 여성은 신에게 바쳐집니다
.
디즈니의
“
판타지아
1940”
속
4
번째 작품인
“
봄의 제전
”
도 역시
1
부와
2
부가 크게 나눠져있습니다
.
스트라빈스키의
1
부가 의식을 행하기 전의 낮을 표현하고 있었다면
,
판타지아의 영상 속에서는 우주 속 무에서 지구가 탄생하고 화산 활동
,
비 등으로 대지와 바다가 탄생하여 생명이 살 수 있는 환경까지가 만들어지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
본격적인 제물 의식을 보여주는
2
부를 디즈니의 판타지아는 미생물에서 시작해 생물이 진화하여 공룡으로 발전한 선사시대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
긴장감을 주는 부분에서는 공룡들의 싸움이나 죽음으로 표현하고 있으며
,
마지막은 기후 변화로 공룡들이 모두 멸종하고 다시 자연이 새로운 시대를 위해 모든 것을 무로 돌려놓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
특히 봄의 제전 도입부의 주제가 태양의 모습에 포커스를 주고 사라지는 것은
“
밤의 제사
”
로 묘사하여
2
부를 어둠 속으로 사라지게 만드는 스트라빈스키와 마신과는 또 다른 해석을 하고 있어 색다르게 느껴지고 있습니다
.
스트라빈스키의 야만적인 원시 부족의 의식을 넘어 지구의 발생과 공룡과 선사시대의 탄생과 죽음과 또다른 시작을 예감하는 판타지아 영상은
“
봄
”
을 새롭게 해석하고
,
또 그 해석을 조금더 나아간 모습으로 재해석해 보여주며 신선한 충격과 작곡가의 의도를 다른 방식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이끌어 주고 있습니다
.
판타지아 속 봄의 제전이 끝나고 나면 연주자들은 모두 일어나 무대 밖으로 퇴장합니다
.
판타지아의
1
부가 끝이 나는 것이죠
.
다음 시간에는 판타지아
1940
의
2
부이자
5
번째 작품인 베토벤의 전원으로 찾아뵙겠습니다
.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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