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쏘냥의 클래식 칼럼/브런치 클래식 매거진

[알쓸신클] 4.작곡가들의 암호? 작품번호! No.2

by zoiworld 2018. 2. 4.
728x90


브런치 주소는 https://brunch.co.kr/@zoiworld/48 으로....


안녕하세요. 전 바이올리니스트, 비올리스트 겸 칼럼니스트 쏘냥 (박소현)입니다.

섹시한 클래식 뇌를 갖기 위한 칼럼 알쓸신클,

 

오늘은 작곡가들의 특유의 작품번호에 대해서 알아보는 두번째 시간으로 드뷔시, 드보르작, 그리고 하이든의 작품 번호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01. 드뷔시의 작품번호 L

프랑스의 인상주의 음악을 대표하는 작곡가 드뷔시 (Claude-Achille Debussy, 1862~1918)L-number, L.01, L.02.. 등으로 작품을 분류하고 있는데요.

이는 1988, 이 작품 분류를 한 프랑스의 음악 학자 겸 사서 레쥬르 (Francois Lesure, 1923~2001)의 성 Lesure의 첫자를 딴 L을 붙인 것입니다.

하지만 현재 드뷔시의 작품에는 따로 작품번호 표시를 하지 않는 것이 관행이 되어있습니다.

 

02. 드보르작의 작품번호 B

스메타나와 함께 체코를 대표하는 낭만주의 작곡가이자 민족주의 음악을 대표하는 음악가인 안토닌 드보르작 (Antonin Leopold Dvorak, 1841~1904)신세계 교향곡 (교향곡 9번 마단조 신세계로부터, From the new world), 유모레스크, 현악사중주 아메리카 등으로 유명한 작곡가입니다.

드보르작의 작품 분류는 체코 작곡가이자 음악학자인 부르크하우저 (Jarmil Burghauser, 1921~1997)가 하였으며 부르크하우저의 성을 딴 이니셜 B를 붙여 B.01, B.02..등으로 표시합니다. 하지만 드보르작은 작품 연대가 명확하기 때문에 Opus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B분류도 있다는 사실만 알아둬도 충분하겠죠?^^?

 

03. 하이든의 작품번호 Hob.

드뷔시와 드보르작의 작품번호와 달리 현재까지도 유용하게 쓰이고 있는 하이든의 작품번호 Hob-Number는 네덜란드의 음악학자 호보켄 (Anthony van Hoboken, 1887~1983)이 하이든의 작품 750여곡을 분류한 것으로 호보켄의 성의 약자인 Hob.을 사용합니다.

하이든의 작품번호가 읽기 어려운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Hob.1, Hob.2 이런 식으로 작품에 번호만 단 것이 아닌, 로마자를 이용하여 권수를 나눠 하이든의 작품을 정리했기 때문입니다.

특히 이 로마자 , , , ..는 장르별로 분류된 1, 2, 3권 등이라 생각하면 되며 31권으로 나눠져 아래의 표처럼 곡들이 분류되어 포함되어 있습니다.

 

 

즉 하이든의 놀람 교향곡은 그의 108개의 교향곡 중 94번째 작품이기 때문에 Hob. :94”라고 표시를 하여 “Symphony in g Major, Hob. :94” 라 쓰면 되는 것입니다.

현악 사중주 황제의 경우는 3번째 분류인 현악사중주 83개의 작품 중 76번째 작품이기 때문에 “Stringquartet in C Major, Hob. :76)”이라고 쓰면 되는거죠!

 

로마자 분류로 곡의 장르를 분류한 후에 작품이 쓰여진 순으로 번호가 매겨졌으니 오히려 곡을 읽기가 훨씬 편해지는 원리랍니다!

 

다음 시간에는 리스트, 모짜르트, 그리고 파가니니의 작품번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