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쏘냥의 클래식 칼럼/브런치 클래식 매거진

알쓸신클-33. 음악 용어 - 도돌이표와 반복 기호들

by zoiworld 2019. 3. 7.
728x90


사진, 영상과 함께하는 자세한 글은 https://brunch.co.kr/@zoiworld/108 에서 읽으실 수 있습니다.


#33. 음악 용어 도돌이표와 반복 기호들

 

안녕하세요. 전 바이올리니스트, 비올리스트 겸 칼럼니스트 쏘냥 (박소현)입니다.

섹시한 클래식 뇌를 갖기 위한 칼럼 클래식 뇌섹남녀”,

 

오늘은 악보를 보기 쉽게 하기 위하여 도입되었으나 자꾸 헷갈리게 만드는 도돌이표와 반복 기호들을 어떻게 이해하고 연주해야하는지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01. 도돌이표

도돌이표는 2번 이상 반복되는 부분을 2번 쓸 필요없이 반복 기호를 사용하여 심플하게 악보를 작성하기 위해 만들어진 기호입니다.

다음 시간에 조금 더 심도있게 다뤄볼 예정인 이 도돌이표는 겹세로줄에 점 2개를 찍은 기호인데요. 이 기호가 쓰여져 있을 경우 도돌이표가 마디 끝에 그려진 곳까지 연주한 후에 다시 도돌이표가 쓰여진 앞부분으로 돌아가서 한번 더 반복합니다.

위의 그림에서 마디 1, 2, 3, 4를 연주한 후에 다시 마디 2로 돌아와서 2에서부터 끝까지 연주합니다. (1마디), (2), (3), (4), (2), (3), (4), (5), (6), (7), (8)’로 연주하는 것입니다.

 

2. 다 카포 (Da Capo)

다 카포는 이탈리아어로 머리라는 뜻의 ‘Capo’‘~로 부터란 의미의 ‘Da’가 합쳐져 만들어진 단어로 처음으로부터’, 즉 처음으로 돌아가서 연주하라는 의미로 사용됩니다.

이 지시어는 ‘D. C.’라는 줄임말로 많이 쓰여지며, ‘D.C’ 또는 ‘Da Capo’가 쓰여진 세로줄 직전까지연주를 한 다음 처음으로 돌아가서 ‘Fine’나 겹세로줄 (ll) 위의 페르마타가 있는 곳에서 곡을 끝내면 되는데요. 이런 표기가 없는 경우에는 끝까지 연주하면 됩니다.

위의 예시에서는 다 카포 표시가 곡의 마지막에 있기 때문에 8마디를 모두 연주한 후에 다시 처음으로 돌아가 fine 표시가 있는 5마디까지 연주하고 곡을 마치면 됩니다.

, , , , , , , , , , , , 로 연주하는 것이죠.

 

3. 달 세뇨 (Dal Segno)’

다 카포와 함께 악보의 앞으로 돌아가라는 기호에는 달 세뇨 (Dal Segno)’가 있는데요.

역시 ‘~로 부터란 의미의 ‘Dal’과 기호라는 의미의 ‘Segno’가 합쳐진 단어인 달 세뇨는 다 카포와달리 처음이 아닌 ‘S’‘/’를 긋고 점 2개를 찍은 세뇨 기호가 쓰여진 세로줄 바로 다음으로 돌아가서 그 마디를 연주하면 됩니다.

‘D. S’라는 약자로 자주 쓰여지는 달 세뇨는 돌아간 후에는 다 카포와 마찬가지로 Fine나 겹세로줄 위의 페르마타, 또는 아무 표시가 없을 때는 끝까지 연주하면 됩니다.

예시를 보면 처음부터 ‘D.S’가 쓰여진 곡의 끝인 8마디까지 연주한 후에 세뇨 기호가 쓰여진 바로 다음 마디인 2마디로 돌아가서 Fine가 쓰여진 5마디까지 연주하면 됩니다.

. ‘, , , , , , , , , , , 로 연주하면 되는거죠!

 

4. 다 카포와 알 세뇨

마침이란 뜻의 ‘Fine’가 쓰이기 시작하면서 사라진 기호인 알 세뇨,

‘~, ~라는 뜻의 (Al)’과 세뇨 기호가 합쳐진 기호로 ‘a.s’라는 약자로 쓰였으며 이 기호가 쓰여진 마디까지 연주한 후에 처음으로 돌아가서 세뇨 기호가 있는 세로줄 직전까지 연주하라는 기호인데요.

예시에서는 ‘a. s’가 쓰여진 8마디까지 연주한 후 처음으로 돌아가 세뇨 기호가 쓰여진 세로줄 바로 직전 마디인 5마디까지 연주하면 됩니다.

, , , , , , , , , , , , 로 연주하는 것이죠.

현재는 다 카포와 달 세뇨와 함께 쓰는 경우 혼동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쇠태하여 더이상 거의 쓰이지 않는 기호라고 보면 됩니다.

 

5. 다 카포와 코다

이제 조금 복잡해지기 시작하는데요. 바로 코다 (Coda)’ 기호 때문입니다.

이탈리아어 꼬리에서 유래한 단어인 코다 (Coda)’는 원래 곡의 끝자락에 마지막이라는 클라이맥스적인 효과를 더 주기 위하여 추가된 덧붙인 부분을 뜻하는데요.

기호로 쓰이는 경우엔 동그라미에 십자가 모양이 더해진 코다 기호를 사용하는데요.

첫 코다 기호가 쓰여진 세로줄 직전까지 연주한 후에 점프하여 두번째 코다 기호가 쓰여진 세로줄 바로 뒤를 연주하라는 뜻입니다.

예시를 보면 처음부터 다 카포가 쓰여진 8번째 마디를 연주한 후에 처음으로 돌아와 첫번째 코다 기호가 쓰여진 1마디를 연주한 후에 2번째 코다가 쓰여진 세로줄 직후 마디인 4마디로 뛰어넘어 Fine가 쓰여진 5마디까지 두 마디를 연주하면 됩니다.

, , , , , , , , , , 를 연주하면 된다죠…^^

 

6. 달 세뇨와 코다

점점 복잡해집니다. 달 세뇨와 코다 역시 세뇨 기호로 돌아가 연주한 후에 두 코다 사이는 연주하지 않는 것인데요.

예시를 보며 따라가보면, 처음부터 달 세뇨가 그려진 8마디까지 연주를 한 후에 세뇨 기호가 있는 세로줄 직후인 2번째 마디로 돌아가서 연주한 후에 두 코다 사이의 3번째 마디를 뛰어 넘고 4번째 마디부터 연주, 5번째 마디까지 연주하고 마치면 됩니다.

, ‘, , , , , , , , , , 로 연주하시면 됩니다.

 

7. 도돌이표와 다 카포

도돌이표와 다 카포가 함께 쓰여졌을 때 가장 많이 하는 실수가 바로 처음으로 돌아가서 연주한 후에 다시 도돌이표를 반복하는 것인데요.

보통 작곡가가 따로 표기를 하지 않는 한 앞으로 돌아간 후에는 도돌이표를 반복하지 않는 것이 법칙입니다.

예시를 통해서 함께 읽어보자면, 처음부터 4마디까지 연주한 후에 도돌이 표로 돌아가 2, 3, 4마디를 한번 더 연주한 후에 D.C가 쓰여진 8마디까지 쭉 연주해줍니다.

그 후에 처음으로 돌아가서 1마디부터 6마디까지 도돌이를 반복하지 않고 진행하여 곡을 마쳐야 합니다.

, , , , , , , , , , , , , , , , 로 연주하는 것이죠.

 

8. 도돌이표와 달 세뇨

달 세뇨와 도돌이표가 함께 쓰이는 경우에도 2번째 연주할 때에는 도돌이표를 반복해서는 안됩니다.

예시를 보면 처음부터 4마디까지 연주 후 도돌이표의 지시를 따라 3, 4마디를 반복하고 8마디까지 연주를 해줍니다. 그 후에 세뇨 표시가 된 2마디로 돌아가 Fine가 쓰여진 6마디까지 반복 없이 연주해야 합니다.

, , , , , , , , , , , , , , 로 연주하게 되는 것이죠.

 

9. 도돌이표와 다 카포와 코다

.. 이제 모든 반복 기호가 컴비네이션이 되었을 때 어떻게 읽어야할 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도돌이표와 다 카포와 코다가 함께 쓰였을 때도 사실 쉽게 생각하면 연주에 더 도움이 될 것입니다.

첫번째 연주할 때에는 도돌이표 사이를 반복하고, 다 카포의 기호에 따라 처음으로 돌아간 후에는 도돌이표 사이를 반복하지 않고, 코다 기호 사이는 연주하지 않는 것이죠!

예시에서도 위의 법칙과 동일하게 진행이 되는데요.

, , , , , , , , , , , , , , , 로 연주하면 됩니다.

 

10. 도돌이표와 달 세뇨와 코다

마지막으로 도돌이표와 달 세뇨와 코다는 9번과 동일하지만 다 카포처럼 처음으로 돌아가는 것이 아닌 세뇨 표시로 돌아가면 되고, 2번째 연주할 때 도돌이는 연주하지 않고 두 코다 사이는 연주하지 않으면 됩니다.

예시를 보며 따라 가보겠습니다.

1마디 ()에서 4마디 ()까지 연주한 후에 3마디 () 4마디 ()를 한번 더 연주해줍니다.

그리고 8마디 ()까지 연주한 후에 세뇨 표시가 있는 2마디 ()로 돌아가서 5마디 ()까지 반복없이 연주하고 7마디 ()로 뛰어서 연주를 마치면 되는 것이죠.

--------------로 진행이 됩니다.

 

조금 많이 헷갈리죠? 하지만 이 기호들 덕분에 악보는 훨씬 심플해져 보기 쉬워졌습니다.

퀴즈 풀 듯 몇번만 연습해보면 헷갈리는 일이 적어질 것입니다.

다음 시간에는 도돌이표에 대해 심도있게 들어가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