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쏘냥의 클래식 칼럼/브런치 클래식 매거진

알쓸신클-59.연주홀 이야기- 광주 유스퀘어 문화관

by zoiworld 2021. 10. 16.
728x90

사진, 영상과 함께하는 자세한 글은 https://brunch.co.kr/@zoiworld/186 에서 읽으실 수 있습니다.

 

 

오늘은 연주회를 직접, 라이브로 느껴보시고 싶으신 분들을 위한 ‘연주홀 이야기’, 그 아홉 번째 시간으로 광주광역시를 대표하는 클래식 연주 센터인 ‘광주 유∙스퀘어 문화관’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광주광역시 서구에 위치한 ‘유∙스퀘어 (U∙Square)’는 1992년에 오픈한 아시아 최대 규모의 종합버스터미널입니다. 하루에 무려 95,000명을 수용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진 유스퀘어 1층에는 편의시설, 3층에서 6층까지는 9개의 영화관, 그리고 2층에는 각각 300여석과 240여석의 공연장인 금호아트홀과 동산아트홀, 그리고 금호갤러리가 들어서있습니다.

2015년에 리모델링의 과정을 거친 유∙스퀘어에는 현재 야외무대도 별도로 만들어져 다양한 공연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316석의 규모를 자랑하는 금호아트홀은 지금은 사라진 광화문 금호아트홀과 쌍둥이 홀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일본 NHK엔지니어링 음향 디자이너가 직접 설계한 광주 유∙스퀘어 문화관 속 금호아트홀은 서울 금호아트홀의 시설 등을 그대로 도입하여 2009년 5월에 동산아트홀과 금호갤러리와 함께 개관하였습니다. 이 홀은 특히 독주나 실내악에 좋은 홀이란 극찬을 받으며 많은 훌륭한 음악가들의 연주가 울려퍼지는 홀입니다.

 

다양한 목적에 따라 가변이 가능한 공연장인 동산아트홀은 금호아트홀의 바로 옆에 위치하고 있는 240여석 규모의 공연장입니다. 음악이나 연극, 무용이나 마당놀이, 국악 공연, 실험 창작 공연 등 다양한 형태의 공연이 가능한 홀입니다.

 

500m2가 넘는 대형 갤러리인 금호갤러리 역시 공간을 나눠 사용할 수 있는 가변형 갤러리로 세계적인 화가들부터 지역 미술가들까지 훌륭한 작품들이 전시되는 기획전이 끊이지 않는 갤러리입니다.

 

광주와 전남의 문화를 책임지고 있는 광주 유∙스퀘어 문화관에 대한 정보는 http://www.usquareculture.co.kr/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