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쏘냥의 클래식 칼럼/[브런치스토리] 클래식 매거진

알쓸신클-뇌가 섹시해지는 클래식 100. 악기 이야기 - 호른

by zoiworld 2025. 4. 14.
728x90

 

사진, 영상과 함께하는 자세한 글은 https://brunch.co.kr/@zoiworld/771 에서 읽으실 수 있습니다.

 

로베르트 슈만이 호른은 오케스트라의 영혼이다라는 말을 남겼을 정도로 오케스트라 연주에서 빠져서는 안되고 다양한 조합의 실내악에서도 사랑받는 악기인 호른 (Horn)’은 흔히 프렌치 호른 (French Horn)’이라 불리는 둥글게 감긴 금관과 끝에 커다란 나팔관처럼 뻗은 (Bell)’이 인상적인 악기입니다. 현재 오케스트라에서 사용되는 밸브 (Valve)’로 음의 높낮이를 변화시키는 호른을 프랑스의 호른이란 뜻의 프렌치 호른으로 부르기에 많은 사람들은 프랑스에서 이 악기가 발전한 것으로 아는 경우가 흔합니다. 하지만 다른 금관악기들처럼 뿔피리에서 발전한 호른은 대부분의 개량과 연구가 독일을 통하여 이뤄진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프렌치 호른으로 불리게 된 까닭은 호른이 사냥용으로만 사용되던 것이 연주용 악기로 쓰인 곳이 프랑스가 먼저여서란 설과 프랑스를 통하여 영국과 미국으로 전파되었기 때문이란 설이 있습니다.

 

밸브가 있고 없고에 따라 자연 호른 (Natural Horn)’밸브 호른 (Valve Horn)’으로 구분되는 호른 중 현재 가장 많이 쓰이는 악기인 밸브 호른의 악기의 구성이나 소리가 나는 방식은 트럼펫과 매우 유사합니다.

4m에 가까운 매우 긴 관이 둥글게 감겨 있으며 소리가 나가는 나팔관처럼 생긴 넓은 은 직경 30cm정도 됩니다. 자연 호른, 즉 내추럴 호른은 밸브가 따로 없어 그 악기가 가진 음의 자연 배음열 음정만을 연주할 수 있기 때문에 연주하는 곡의 조성을 위해 크룩 (Crook)’이라는 조성을 바꾸기 위한 교체관을 따로 들고 다니며 갈아 끼워 연주합니다. 그렇게 초기 낭만까지 즐겨 사용하던 내추럴 호른을 유연하게 연주하기 위하여 오른손으로 벨을 막아 음정을 변화시키는 핸드 스토핑 (Hand Stopping)’ 주법이 발전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지금도 전공자들은 악기의 이해를 위해 내추럴 호른을 배우는 경우가 매우 흔합니다.

 

크룩을 바꿔 끼우는 수고를 줄이고 다양한 음정을 연주하기 위하여 다양한 호른의 연구와 개량이 시작되었습니다. 그렇게 1820년대에 탄생한 것이 바로 밸브 호른입니다. 독일의 호른 연주자였던 하인리히 슈퇼첼 (Heinrich Stoelzel, 1777-1844)’가 최초로 금관 악기를 위한 밸브인 슈퇼첼 밸브 (Soelzel Valve)’를 개발하였고 그렇게 이 피스톤 방식의 호른은 밸브 호른’, 또는 벤틸 호른 (Ventilhorn)’이라 불리며 사용되기 시작하였으며 슈만과 바그너에 의하여 널리 퍼져나가게 되었습니다. 브람스는 그 시기에도 내추럴 호른을 선호하였지만요.

 

그리고 1835, 독일의 요제프 리들 (Joseph Friedrich Riedl, 1788?-1837)’이 로터리 방식의 밸브를 장착한 로터리식 호른을 개발하였습니다. 처음에는 지금의 트럼펫처럼 연주자들은 피스톤식 호른을 선호하였으나 지금은 대부분 로터리식 호른을 사용합니다. 그리고 현재는 두 조성, F ()조와 B flat (내림 가)조의 관을 조합한 풀 더블 호른 (Full Double Horn)’이 일반적인 표준 호른 악기로 자리잡게 되었습니다. 물론 트리플 호른이나 데스칸트 더블 호른과 같은 악기들도 개발되었지만요. 바그너 튜바도 호른에게서 파생된 악기 중 하나입니다.

 

밸브는 보통 3개의 밸브로 구성되어 있으며 오른손으로 악기를 받치거나 벨에 손을 넣어 막아 음향을 조정하거나 음정을 미세하게 바꿔주며, 왼손으로 밸브를 눌러 음정을 바꿉니다. 보통 F, 또는 B flat조로 조율된 악기는 마우스피스에서 가까운 쪽을 기준으로 제1레버, 2레버, 3레버를 조합하여 누릅니다. 그리고 금관악기 중 가장 작은 마우스 피스를 사용하며 가장 가는 관이 지나가는 부분이 있는 호른은 이러한 이유로 음정을 잡거나 아름다운 소리를 내기는 등의 연주가 매우 어렵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아름다운 작품들이 많은 것도 사실입니다.

 

모차르트의 4개의 호른 협주곡들은 물론 슈만의 호른과 피아노를 위한 아다지오와 알레그로, 작품번호 70(Adagio and Allegro in A flat Major for Horn and Piano in A flat Major, Op.70)’, 리하르트 슈트라우스의 2개의 호른 협주곡, 브람스의 호른 트리오, 글리에르의 호른 협주곡과 같은 작품들은 호른의 아름다운 음색에 반하기에 손색이 없는 대표적인 호른 작품들이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번스타인의 금관 오중주를 위한 춤곡 모음곡이나 외젠 보차의 숲 속에서와 같은 곡도 꼭 들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