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쏘냥의 클래식 칼럼/리뷰 [책 속의 클래식]

리뷰 2019년 11월호 - 가곡의 교과서 독일 시인 하이네의 '노래의 책', 리스트의 '노래의 책' 중 '라인, 아름다운 강 물결에..'

by zoiworld 2020. 5. 5.
728x90






독일의 대문호 하인리히 하이네 (Heinrich Heine, 1797~1856)노래의 책 (Buch der Lieder) 속의 시들을 토대로 작곡된 많은 작품들 중 열두번째로 다뤄볼 작품은 악마같은 피아노 작품들을 작곡한 것으로 유명하지만 실제로는 교향시의 완성자라고도 불리우는 헝가리 출신의 피아니스트이자 작곡가 프란츠 리스트 (Franz Liszt, 1811-1886)의 가곡집 노래의 책에 수록된 라인 강, 아름다운 강에 (Im Rhein, im schoenen Strome)입니다.

 

리스트는 피아노 협주곡을 비롯하여 생상스의 죽음의 무도를 피아노 독주로, 파가니니의 바이올린 연습곡을 파가니니 대연습곡이란 이름으로 피아노를 위하여 편곡을 하였으며, 초절기교 연습곡, 헝가리 랩소디 등 난이도가 매우 높은 피아노 작품들을 작곡하였습니다. 또 그는 파우스트 교향곡, 교향시 마제파와 같은 오케스트라를 위한 작품들도 많이 작곡하였는데요. 현재 리스트의 성악곡은 피아노 작품들이나 오케스트라 작품들에 비해서는 잘 알려져있지도, 무대에 많이 올려지지도 않고 있습니다.

특히 리스트가 하이네의 노래의 책에서 영감을 받아 2권의 노래의 책 (Buch der Lieder)를 썼다는 것을 아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습니다.

 

리스트는 하이네의 노래의 책의 수많은 시 중 가장 유명한 시라 할 수 있는 로렐라이 (Loreley)를 가사로 1841년 작곡한 로렐라이, 1840년 역시나 하이네의 노래의 책에 수록된 시에 작곡을 한 라인, 아름다운 강 물결에를 비롯하여, 1842괴테 (Johann Wolfgang von Goethe, 1749-1832)의 시 3개에 작곡을 한 미뇽의 노래 (Mignons Lied), 옛날에 툴레에 왕이 있었네 (Es war ein Koenig in Thule), 하늘에서 내려온 그대는 (Der du von dem Himme bist) 그리고 이탈리아 시인 보체라 (Cesare Boccella, 1810-1877)의 시에 코르넬리우스 (Peter Cornelius, 1824-1874)가 독일어로 번역한 시를 가곡으로 작곡한 1839년 작품 금발 곱슬머리의 천사 (Angiolin dal Biondo crin)까지 6개의 가곡을 1843년 편곡하여 하나로 묶는 작업을 하였습니다. 그렇게 1844년에 발표된 작품이 바로 노래의 책 1, 작품번호 531 (Buch der Lieder 1, S.531)입니다. 리스트는 노래의 책 1번이 발표되고 3년이 지난 1847년에 프랑스의 시인 빅토르 위고 (Victor-Marie Hugo, 1802-1885)의 시 6개에 작곡을 하여 노래의 책 2, 작품번호 535-540 (Buch der Lieder 2, S. 535-540)을 완성하였습니다. 노래의 책 제2권은 아쉽게도 리스트가 살아있는 동안은 출판되지 못하고, 리스트가 사망하고 100여년이 지난 1985년에 처음으로 출판되었습니다.

이런 이유에서 리스트의 가곡집 노래의 책 1권과 제2권 중에서는 1권이 더욱 많이 불려지고 있으며, 특히 노래의 책 1권의 2번째 곡인 라인, 아름다운 강 물결에는 하이네의 노래의 책 서정적 간주곡 (Lyrisches Intermezzo) 11번째 시에 곡을 붙여 리스트만의 낭만적인 음색이 돋보이는 매우 아름다운 곡입니다.

 

 

Im Rhein, im schoenen Strome (라인, 아름다운 강 물결에..)

Im Rhein, im schoenen Strome,

Da spiegelt sich in den Welln.

Mit seinem grossen Dome

Das grosse, heilige Koeln.

 

Im Dom da steht ein Bildnis,

Auf goldnem Leder gemalt;

In meines Lebens Wildnis

Hats freundlich hineingetrahlt.

 

Es schweben Blumen und Englein

Um unsere liebe Frau;

Die Augen, die Lippen, die Waenglein.

Die gleichen der Liebsten genau.

 

 

라인, 아름다운 강 물결에

웅장한 대성당이 있는

거대하고 신성한 쾰른 시가

아름다운 라인 강 물결에

자신을 비추고 있다.

 

성당 안 금빛 가죽 위에는

그림 하나가 그려져 있네.

그 그림 내 거친 삶 속에

다정한 빛을 비춰 주는구나..

 

우리의 사랑스러운 여인 주위로

꽃들과 천사들이 떠 있는데..

그녀의 눈과 입술과 뺨이

나의 사랑과 똑 닮아있구나..

 

 

이 곡은 거룩한 라인 강에라는 제목으로도 많이 알려져 있는 시이자 노래로 로베르트 슈만도 하이네의 이 시에 작곡을 하였습니다. 특히 로베르트 슈만의 가곡이 거룩한 라인 강에란 이름으로 널리 알려지게 되며 원제인 라인, 아름다운 강 물결에보다 더 보편적으로 쓰이고 있습니다.

중간에 등장하는 가죽에 그려진 그림은 독일의 화가 슈테판 로흐너 (Stefan Lochner, 1400?-1451) 1440년 경에 그린 것으로 알려진 수태고지의 그림을 의미합니다. 처녀의 몸으로 임신을 하게 된 성모 마리아를 사랑스러운 여인으로 묘사한 하이네는 자신이 초기 작품에서 종종 성모 마리아를 천상의 여성, 순결한 아름다움, 고통을 견디는 모성을 상징하는 인물로 자주 묘사하였는데요. 라인, 아름다운 강 물결에 역시 성모 마리아를 순결한 아름다움으로 묘사하고 있습니다.

또 마지막 구절은 성모 마리아를 자신의 사랑과 닮았다 묘사하고 있는데요. 이는 성스럽고 신비로운 세계와 현실 속 자신의 육체적인 사랑이 어우러지고 있으며, 하이네 시에서는 매우 드물게도 사랑이 긍정적으로 그려지고 있습니다.

아름다운 피아노 반주가 곡을 더욱 아름답게 만들어주고 있는 리스트의 가곡 라인, 아름다운 강 물결에를 슈만의 곡과 비교하면서 들어보면 하이네의 노래의 책 속의 시가 더욱 달콤하게 다가올 것입니다.